본문 바로가기
Windows 이야기

윈도우 10 기본 앱 초기화 문제 해결

by primus 2018. 1. 1.

얼마전 부터 윈도우10에서 설정 해둔 기본 앱들이 초기화 되었다는 알림창이 줄줄이 뜨는 현상이 발생했다는 전화를 여러번 받았다.

실제로 직접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의 경우에도 그런 증상이 있었으나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그냥 설정에서 기본 앱들을 원래 사용하던 프로그램들로 다시 설정해주고 난 뒤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기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지만 다른 사용자들은 다른 모양이다.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니 이미 이런 문제는 오래 전부터 있어왔던 것 같은데 딱히 해결책은 없어보인다. 

최신 버전인 1709 16299.125빌드에서도 증상은 마찬가지인것 같고 여전히 마소에는 똑같은 질문이 올라오고 답변도 솔직히 궁색하기 짝이 없어보인다. 제대로 해결이 되었다는 질문자도 가뭄에 콩나듯이 보이는 듯하고 윈도우10 이래저래 버그가 너무 많은 것 아닌가 싶은 생각이 점점 확신이 들어가고 있다.

그 외에도 이전의 다른 운영체제를 쓰면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증상들 까지 겪게되니 과연 신세계 운영체제인가 싶기도 하다.


이 글을 쓰는 목적은 그냥 마소에서 이렇게 해보라는 해결책을 시도라도 해볼 수 있도록

기록해두는 의미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효과는 장담 할 수 없다. 솔직히 기대는 별로 하지 않는다. 거의 복불복에 운빨 수준이다 싶으니..


첫번 째 방법은 업데이트를 제거하는 것인데 KB3135173 업데이트를 제거한다.

제어판-프로그램제거(프로그램 및 기능) -설치된 업데이트 에서 해당 업데이트 항목을 삭제한다.

최신 버전, 최신 빌드가 아닌 사용자는 시도 해 볼만할 듯하다. 최신 1709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된 사용자는 이 방법은 해당 사항이 없을듯 하다. 찾아도 없다.


두번 째 방법은 그냥 모든 설정->앱->기본앱으로 가서 Microsoft 권장 기본 값으로 초기화를 해준 뒤 기본 앱을 다시 설정한다. 운이 좋으면 가장 간단하게 해결 가능한 방법


세번 째. Microsoft Edge 기록 초기화를 하란다. 엣지의 우측 상단 ...아이콘을 클릭-설정- 검색데이터 지우기의 지울항목 선택 버튼을 클릭한 후 모든 기록을 삭제한다.-PC에서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을 하고 증상을 확인하라고 한다.


네번 째.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라고 하는데 이건 그냥 헛 웃음만 나온다. 한 두 앱 정도 면 모를까 이번 오류의 경우는 설정해둔 거의 모든 응용프로그램이 초기화 되는 증상인데 이를 하나하나 전부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란 얘기인데  그 삽질을 누가 하겠는가?

그래도 이번 주제와 무관하게 단순 오류 일 수도 있어서 그냥 마소의 답변을 복붙해두기는 하자


  1. Windows 로고키 + R 키를 누르고 실행 창에 regedit 입력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되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CLASSES_ROOT\Applications\변경하려는 프로그램.exe\shell\open\command

    [참고]
    HKEY_CLASSES_ROOT\Applications 로 이동한 후 하위 키(폴더) 중에서 변경하려는 프로그램의 이름을 찾아서 클릭하고 shell\open\command 를 차례로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아래의 예시에서는 Internet Explorer 를 기준으로 설명하며, 다음 팟플레이어나 허니뷰와 같은 타사 프로그램은 해당 프로그램의 이름.exe 를 찾아서 이동한 후 진행합니다.

    HKEY_CLASSES_ROOT\Applications\iexplore.exe\shell\open\command

    만약, 
    HKEY_CLASSES_ROOT\Applications\iexplore.exe 하위에 키(폴더)가 없는 경우에는 iexplore.exe 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 - 키]를 클릭하여 키를 생성하고, 생성된 키의 이름을 변경하여 경로를 생성해줍니다.
    이미지
  3. 오른쪽 화면에서 (기본값)을 찾아서 더블클릭한 후 "해당 프로그램 경로\실행파일" %1 과 같은 형식으로 저장되어있는지 확인하고 아닐 경우에는 변경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Internet Explorer 의 경우 아래와 같습니다.
    "C:\Program Files\Internet Explorer\iexplore.exe" %1

    이미지

    위 2번 과정에서 Shell 키 또는 open 키나 command 키가 없어서 직접 생성하신 경우에는 해당 기본값 역시 직접 생성한 후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command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을 클릭한 후 생성되는 값의 이름을 (기본값) 으로 변경하고 값 데이터는 
    "해당 프로그램 경로\실행파일" %1 과 같은 형식으로 변경하고 저장합니다.(위 이미지 참고)

    이미지

  4. 이 후 [제어판  - 프로그램 - 기본 프로그램 - 기본 프로그램 설정을 클릭한 후 해당 프로그램을 클릭한 후 "이 프로그램을 기본 프로그램으로 설정" 을 클릭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지


다섯 번째 시스템 손상 여부를 확인해본다.

명령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한다. 이놈의 명령프롬프트 하나 실행하는데도 참.....

명령프롬프트창이 뜨면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를 입역하고 엔터

이 과정을 수행할 때는 어느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완료가되면 창을 닫지 말고 sfc /scannow를 입력하고 엔터. 시스템 검사를 해본다.

이상이 없으면 이상이 없다. 있으면 복구를 했다 또는 이상을 발견했으나 몇몇은 복구를 할 수 없었다 등의 결과를 알려준다.  의외로 여기서 해결리 가능할 수도 있다. 


여섯 번째로는 사용자 계정이 손상 되었을 수 있다고 하니 사용자 계정을 추가 해보라고 한다. 

윈도우로고 우클릭-실행-netplwiz 입력 확인

사용자 계정창이 나타나면 추가 버튼클릭-> 사용중이던 MS계정을 추가하려면 상단 입력창에 메일 주소를 입력하거나 새로운 메일주소를 만들어 계정을 생성 추가 하고

로컬계정을 새로 만들려면 하단의 Microsoft계정 없이 로그인(권장하지 않음)을 클릭-로컬계정 클릭-계정추가. 계정을 추가했으면 추가한 계정의 속성으로 들어가 그룹 등록 탭에서 관리자에 체크-적용-확인


일곱 번째는 PC초기화. 솔직히 제일 확실한 방법일 것 같긴하다.  이것 저것 낑낑 대면서 시간 잡아 먹는 거나 초기화 하는 시간이나 거기서 거기 일 듯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