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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이야기

윈도우 10 부팅 후 USB 키보드 마우스 작동 안됨

by primus 2018. 2. 22.

며칠전 하루동안만 네번에 걸쳐 전화를 받았습니다. 전날까지 잘 사용하던 키보드 마우스가

전혀 작동 하지 않는 다는 똑같은 내용의 전화 였는데 공통적인 사항은 네 분 모두 윈도우10

을 사용하고 있으며 USB타입의 키보드 마우스가 작동하지 않는 다는 것이었습니다.

한분은 그나마 키보드는 PS/2타입을 사용하고 계서서 키보드로 겨우 화면 전환이나 선택, 설정값

변경정도는 간단하게 가능해서 이런 저런 조치를 해봤으나 도무지 원인을 알 수가 없었습니다.

sfc /scannow 명령어를 통해 시스템 오류검사를 해봤는데도 이상이 없는 걸로 나오고

장치관리자에서 USB마우스를 제거하고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USB 키보드 마우스를 뺏다가 꽂으면 분명히 윈도우는 USB장치 설정을 마쳤다면서 인식이

정상적으로 되었다고 알림창을 띄우는데 작동을 하지 않더군요.

장치관리자도 USB장치가 연결되었고 장치의 종류까지 명확하게 나타내고 있는데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가 안된 것처럼 노란색 경고 마크가 떠있었습니다.

더 희안한 것은 USB장치 중  메모리나 외장하드들은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고 안에 들어있는

폴더나 파일들이 정상적으로 다 보인다는 겁니다.

무엇보다 PC가 완전히 부팅 되기 전 BIOS 진입과 BIOS 설정값을 변경하는 동안에는 이들 장치가

전혀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제대로 잘 작동 하더군요.


일단 USB포트나 USB장치 자체의 문제와 같은 하드웨어적인 문제는 아니고 윈도우 자체의

문제일 것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단순희 사용자가 컴퓨터를 잘못 사용한다거나 해서 생긴 오류가 아니라 윈도우 업데이트나

드라이버 업데이트 과정에서 생긴 오류일 것이라 결론을 내렸죠.


한 분은 그냥 PC를 구매한 업체에 의뢰하니 윈도우를 새로 설치해서 증상이 해결 되었다고

연락을 주셨고 한 분은 삼성 노트북 사용자 분이셨는데 삼성측에 문의를 하니 해당 노트북이

윈도우8.1 운영체제였는데 무상 업그레이드 기간에 업그레이드를 하고 그 이 후 업데이트를 하는 동안 문제가 발생 한 것이라 원래의 8.1로 되돌리는 수 밖에 없으며 삼성측도  MS측에 질의를

해두었으나 아직까지 답변이 없다고 하시면서 노트북은 그나마 터치패드라도 있어서 그걸로

우선 사용하시겠다고 연락을 주셨습니다.


포멧이 가장 단순하고 간단한 방법이긴 하지만 업무용PC의 경우 파일의 백업, 사용 환경에 맞는 

공유, 네트워크 설정등을 다시 해줘야 하다보니 그리 간단한 방법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제가 직접 처리해야할 PC역시 그런 환경이다보니 우선은 현재의 상태에서 해결해보려고

다음과 같은 시도를 해봤습니다.


1. 우선 USB타입의 키보드 마우스는 전혀 먹히지 않다보니 PS/2키보드를 컴퓨터에 연결 했습니다.


2. TAB키를 이용해서 윈도우10의 알림창으로 이동 설정 항목으로 진입을 합니다.


3. 설정 항목 중 업데이트 및 보안으로 이동을 한 다음 문제 해결로 다시 이동합니다.


4. 문제해결 중 하드웨어 및 장치로 이동하여 문제해결사를 실행합니다.

   문제해결사가 실행되고 문제가 있는지를 검색하고 나면  USB관련 문제가 발견이 됩니다.


5. USB Keyboard 장치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 USB 마우스가 작동하지 않습니다와 같은 항목이

   나타나는데 키보드에 체크를 한 뒤에 문제해결을 시도 합니다.

   문제가 해결되었으며 재부팅 하라는 안내가 나오면 컴퓨터를 재부팅 해줍니다.

   재부팅은 키보드의 윈도우키를 누른 다음 역시 TAB키를 이용해 종료 버튼쪽으로 이동해 종료

  또는 다시시작을 통해 재부팅을 해주었습니다. 

  다시 설정의 문제해결-하드웨어 및 장치의 문제해결사를 실행해 이번에는 마우스쪽에 체크를

  한 뒤 문제해결사를 실행하고 재부팅을 해줍니다.


문제 해결사를 통한 문제해결을 한 뒤 컴퓨터가 언제 그랬냐는 듯이 키보드 마우스는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더군요.


6. 문제해결사로 키보드 마우스가 정상적으로 작동은 하고 재부팅을 몇차례 반복 했으나 

   이전과 같은 문제는 다시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포멧을 하지 않고도 문제가 해결이 되어서

    한시름 덜었습니다.


7. 커뮤니티 쪽에 혹시나 비슷한 증상을 겪으신 분들이 계신가 해서 질문을 올렸는데  회원 분

   중 한분께서 답변을 달아주셨는데  윈도우 없데이트 패치 중 KB4074588 업데이트 패치를 

   삭제하니 해결이 되었다고 하셔서 제어판에서 설치된 업데이트 항목을 확인해보니

   동일한 업데이트 패치가 설치되어있어서 이를 삭제 했습니다. 이는 혹시나 이 패치로인해

   앞서 실행했던 문제 해결 방법이 그냥 단편적인 해결로 끝나 버릴지도 모른다는 노파심에

   이부분도 같이  시도 해보자는 생각에 제거를 했습니다.

   이상한게 동일한 윈도우10에 최신 업데이트 버전에 동일하게 KB4074588 패치가 설되었어도

   멀쩡한 PC들은 아무 무슨일 있냐 싶게 전혀 문제가 없는데  몇몇 PC들은 그렇지 않다는게 좀

   의아하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해결이다 보니 이부분은 나중에 이와 관련된 이슈가

  제대로 언급될 지 살펴볼 생각입니다. 

   포스트를 작성하는 오늘자 시점에 질문에 대한 다른 분들의 댓글에도 위에서 언급한 보안패치

   삭제후에 해결이 되었다는 분을이 더 댓글을 남기셨습니다. 패치에 문제가 있긴 한가봅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 살펴보니 이번 패치 관련 문제가 아니더라도 최신 버전 이전의 윈도우10 버전

에서도 이와 비스하거나 동일한 증상으로 MS쪽에 질의를 남긴 글들이 많이 검색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MS측의 답변은 부실하기 그지 없더군요.

명령프롬프트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sfc /scannow를 통한 시스템 무결성 검사나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명령어로 시스템을 검사해보라는 답이 주류인데

누구도 이 방법으로 해결 되었다는 답변은 없었습니다.  


그 외에 일 부 블로그에서는  bios에서 usblegacy 관련 항목을 disable로 바꾸거나 fastboot 관련

옵션은 disable로 변경 후 해결 되었다는 글도 보이던데 이부분 역시 이번 문제에서는 도움이 되지않았습니다. 

다만 아직 현재 최신 버전의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한 번 쯤 시도해 볼만할듯합니다.



마지막으로 MS에서 제공하는 USB 문제 자동 진단 및 수정 유틸을 다운 받아서 실행 해 보시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이제 윈도우 10 자체에서 실행하는 문제해결사랑 다른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만  급한대로 시도 해보는 것도 좋겠지요.   

2016년 6월 1일자에 게시된 글인데 지금은 얼마나 효용성이 있을지...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7614/automatically-diagnose-and-fix-windows-usb-proble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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